menu
신문매체자료
Home > 보도자료 > 신문매체자료
무관심이 교사 하지정맥류 악화시켜 | 신문매체자료 | 신문매체자료 | 강남연세흉부외과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Close

  • 무관심이 교사 하지정맥류 악화시켜
  • 강남연세흉부외과   |   6,658   |   2005.06.27 11:57


-무관심이 교사 하지정맥류 악화시켜-

교사의 하지정맥류 발생 비율은 일반인에 비해 월등히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실제로 스승의 날을 맞아 무료검진 행사에 참가한 교사의 대부분이 하지정맥류 치료가 필요한 환자로 나타났다.

# 27% “5년 이상 증상 느껴”

하지정맥류전문병원 강남연세흉부외과는 작년에 이어 올 5월에도 교사들을 대상으로 하지정맥류 무료검진 행사를 실시했다. 총 97명의 교사가 행사에 참가했으며, 이중 80%(78명) 이상이 치료가 필요한 환자군으로 밝혀졌다. 특히 이중 38%(37명)에 해당하는 환자는 수술 등을 통한 치료가 필요할 정도로 상태가 악화돼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하지정맥류에 대해 무관심한 탓이 크다. ‘증상을 언제부터 느끼기 시작했느냐’는 질문에 세 사람 중 한 명꼴인 33%는 ‘1~3년 사이’를 꼽았으며, ‘5년 이상 느끼고 있었다’고 답한 사람도 27%에 달했다. 이들은 하지정맥류를 질환으로 생각하기보다 그저 ‘다리 힘줄이 튀어나온 것’ 정도로 여기고 있었으며, 심지어 건강의 상징으로까지 생각하는 경우도 있었다고 병원측은 밝혔다.

검진을 받은 교사들의 연령대는 50대가 32%, 40대가 31%로 가장 많아 교직에 종사한 기간이 길수록 하지정맥류 발병 위험이 높음을 보여줬다. 검진에 참가한 교사들은 다리 무거움(68%)을 하지정맥류 증상으로 가장 많이 느끼고 있었고, 다리의 피곤함(64%), 다리가 붓는 느낌(46%)도 주요한 증상으로 꼽았다.

# 하지정맥류는 왜 생기나

다리 정맥을 흐르는 혈액은 중력 방향과는 반대로 혈관을 타고 심장으로 거슬러 올라가야 하기 때문에 다리 근육을 움직여 주거나 다리를 심장보다 높게 올려 혈액이 잘 흐르도록 도와줘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혈액이 중력에 이끌려 다리 쪽으로 역류하는 현상이 발생하는데 이 때 역류한 혈액이 다리 혈관에 고이고, 결국 부분적으로 혈관이 부풀어 오르면서 피부 위로 두드러지는 하지정맥류를 불러오게 된다.

하지정맥류의 근본 원인은 유전적, 체질적 요인이다. 여기에 나이가 들면서 역류를 방지하는 정맥의 판막이 노화되고, 교사와 같이 장시간 서서 일할 경우 역류현상은 빈번해져 하지정맥류가 쉽게 발생한다.

하지정맥류는 한번 발생하면 저절로 좋아지지 않는 ‘진행성 혈관 질환’이어서 장기간 방치할 경우 결국 몸 전체의 혈액순환에 악영향을 미친다. 특히 혈액 순환을 원활히 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펌프질을 하는 탓에 심장에 무리가 갈 수밖에 없다. ‘근질근질한 느낌’, ‘저림’, ‘쿡쿡 쑤심’, ‘가려움’, ‘전류가 흐르는 듯한 느낌’ 등 ‘하지불안증후군’을 호소하며 불면증에 시달리는 경우도 있다.

# 혈액순환 장애, 불면증도 유발
이러한 하지정맥류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틈틈이 다리에 고인 혈액이 잘 흐를 수 있도록 조금씩 주변을 걸으면서 서있거나 쉬는 시간에는 잠시 누워서 다리를 심장보다 높게 올려주거나 마사지를 해주는 것이 좋다. 자전거 타기나 조깅, 수영 등 다리에 크게 무리가 가지 않으면서 근육을 단련시키는 운동을 꾸준히 해주는 것 역시 하지정맥류를 예방하는 방법이다.

이미 하지정맥류가 발병했다면 고장난 혈관을 없애는 것이 최선이다. 증상이 비교적 가벼운 경우, 혈관을 굳게 만드는 주사를 놓는 것만으로도 치료가 가능하다. 그러나 정맥류가 이미 상당히 진전됐거나 겉으로 드러난 증상은 미비하지만 허벅지 깊숙한 곳의 정맥 판막이 고장 난 경우에는 수술치료가 불가피하다. 최근에는 가느다란 주사바늘을 통한 혈관레이저 수술이 흉터가 없고 통증이 적어 주로 시술되고 있다.





목록